본문 바로가기

셀프 아카이빙

  • About
  • 셀프 아카이빙

학술지 리포지터리 소개

학술지 리포지터리는 각 학회에서 발간하는 오픈액세스 학술지를 온라인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.
학회 관리자가 직접 논문과 원문을 등록하고,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.
이 서비스는 학술지 홈페이지와 DOI 랜딩 페이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, 구글과 네이버에도 색인되어 학술지에 대한 접근성과 인용기회를 높여줍니다.
이 리포지터리에 등록된 학술지 논문의 서지정보와 원문은 AccessON 검색 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학술지 리포지터리 이용 방법

학술지 리포지터리 이용을 위해서는 신청이 필요합니다.

※ ScienceOn 통합 회원 가입과 별도입니다.

  • STEP 01
    학회(기관)에서 온라인 신청서
    작성 후, 제출
  • STEP 02
    관리자의 신청서 접수 및
    검토
  • STEP 03
    관리자가 학회(기관)에게 학술지
    URL과 권한 정보를 송부

학술지 리포지터리 이용자 기능

검색 및 브라우징을 통하여 학술지 최신호 및 기간호(back issue) 논문의 서지정보와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. 또한 학술지의 목적과 범위, 투고규정, 편집위원회 구성, 오픈액세스 정책, 공지사항 등 학술지 전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학술지 홈페이지 상세화면

학술지 홈페이지 논문 상세화면

학술지 리포지터리 관리자 기능

학술지 리포지터리 관리자를 위한 기능으로 각 권호별 논문의 서지정보와 원문을 등록하고, 권호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. 논문등록은 KCI 등을 통해 다운받은 엑셀파일 추가 기능을 통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논문 등록 팝업(왼쪽) / 권호 수정 팝업(오른쪽)

논문 등록 팝업(왼쪽) / 권호 수정 팝업(오른쪽)

엑셀파일 작업(왼쪽) / XML파일 작업(오른쪽)

엑셀파일 작업(왼쪽) / XML파일 작업(오른쪽)

또한, 학회의 각종 규정 및 지침을 버전별로 관리할 수 있고, 인터페이스 관리, 게시판 관리 등을 통하여 학술지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.

UI 구성을 위한 템플릿 상세화면

UI 구성을 위한 템플릿 상세화면

관리자는 아래 그림과 같은 대시보드를 통해 학술지 논문 구축량, 방문자수, 논문상세보기 건수, PDF 다운로드 건수와 같은 이용통계와 이용도가 높은 논문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관리자 메인 화면(대시보드)

관리자 메인 화면(대시보드)

학술지 리포지터리 서비스 구성도

학술지 리포지터리 시스템 구성도